본문으로 바로가기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증상 자가진단법

ADHD 증상


대화 중, 특히 상대방이 당신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을 때에도 집중하기 않고,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을 할 때 주의 집중이 힘든 경우, 일하면 바로 산만해지고, 과제나 일을 한 자리에서 못할 정도로 집중력이 부족하면 흔히 성격의 문제로 인식하거나 평가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뇌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흔히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증상

ADHD(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라 불리며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책을 읽어도 방금 읽은 부분을 다시 읽게되고, 

  • 머리 속에서 걱정들이 계속 생각나고 

  • 다른사람과 대화를 하고 있는 동안에도 계속 머리에서 잡생각이 나는 것은 

ADHD 증상으로 흔히 나타나는 것들입니다.(위 ADHD증상 만으로 "ADHD"를 진단하면 과잉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전문가와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는 전두엽 기능이 떨어진 뇌의 질병입니다. 주로 초등학생의 3~5%에서 나타나지만 절반 이상은 완벽하게 치료되지 않아 그 증세가 성인까지 지속됩니다. 또한 아동기에는 별 문제가 없다가 성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증상 충동성 타입, 주의력 결핍증상 타입

ADHD는 크게 충동성 타입과 주의력 결핍증상 타입, 또는 두 가지 모두를 갖고 있는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양하며 행동이 부산스럽고 충동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쉽게 화를 내거나,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며 자극을 추구해 술이나 마약에 중독되기도 쉽습니다. 직장이나 단체 생활에서 부딪히는 일이 많아 우울증을 함께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증상 충동성 타입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증상 특징

ADHD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산만하고 참을성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이가 들고 사회생활에 적응하면서 충동성에 대한 부분은 조금 개선되지만, 주의력 결핍은 성인이 된다 해도 거의 나아지지 않습니다. 이런 어려움 때문에 남성의 경우 반사회적 행동을 하거나, 여성의 경우는 적응장애에 시달리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증상 특징


  ADHD 자가진단법

성인 ADHD 자가진단법 중 12개 항목 이상에 해당되면 ADHD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주의력 결핍장애의 치료는 통상 6개월 이상이 소용되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DHD 자가진단법


참고로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증상 자가진단법은 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이지 이것만으로 진단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이 게시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하트(♡공감)를 꾹 눌러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