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특정 부분이 아플 때의 의심되는 질병은 많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경우도 원인이 다 다릅니다. 옆구리의 정확한 위치는 복부 양쪽에 위치하고 있는 등과 가슴 사이 갈빗대의 아랫부분이면서 엉덩뼈의 윗부분을 가리켜 옆구리라고 합니다.

오른쪽 왼쪽 옆구리에 있는 우리 몸의 장기
오른쪽 옆구리에는 간, 담낭(쓸개), 오른쪽 신장(콩팥) 등의 장기가 위치하고 있으며 왼쪽 옆구리에는 왼쪽 신장, 비장 등의 장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 대장, 췌장 의 일부도 이쪽을 지나고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 있을 때 의심되는 질환
우리 몸 특정 부분이 아플 때 의심되는 질병은 참으로 많기 때문에 그 증상의 패턴에 따라 의심해볼 질환 또한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우선은 몸 안의 장기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신경계나 근육 쪽의 문제인지를 먼저 구별해야 하며 이에 동반되는 옆구리 통증을 느끼는 증상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요로결석
요로는 소변을 만드는 신장과 소변을 배출시키는 방광과 요도 그리고 신장과 방광 사이를 이어주는 요관을 모두 포함하여 ‘요로’라고 합니다.
- 요로 결석의 가장 큰 특징은 극심한 옆구리 뒤쪽 통증입니다.
- 쿡쿡 쑤시는듯한 극심한 옆구리 뒤쪽 통증의 주된 원인은 요관 결석입니다.
- 소변이 방광으로 내려가는 것을 결석에 막혀 위쪽에 신장을 둘러싸고 있는 신장 피막까지 확장되면서 극심한 옆구리 뒤쪽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손으로 옆구리 뒤쪽 부위를 툭툭 칠 때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 결석에 의해 요관에 상처가 생기면서 혈뇨가 동반되어 주기적으로 옆구리 뒤쪽 통증이 있는 경우 요로 결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요로결석의 경우 비뇨기과에서 검사와 처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간담췌 계통
- 간, 쓸개, 췌장, 담도 등의 간담췌 계통 쪽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간담췌 계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있습니다.
- 쓸개나 담도 또는 췌장에 돌이 걸려 있는 경우에도 극심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며
- 염증이 생기거나
-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간암이나 췌장암이 생겼을 때도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 역시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콩팥으로 들어가는 동맥이나 정맥인 혈관이 피딱지로 막히게 되는 경우에도 옆구리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 쓸개에 붙은 담석제거는 외과에서 진행하며 세부적으로는 복강경 수술외과나 간담췌외과에서 실시합니다.
3. 대상포진
- 대상포진은 몸에 어느 부분에서라도 발생할 수가 있는데 대상포진에 의해 옆구리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 포진이 올라오기 전에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은데 대상포진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분이 등이나 몸통에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포진이 올라오기 전 옆구리 통증부터 먼저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대상포진 치료는 피부과를 방문하세요.
4. 충수돌기염 맹장염
오른쪽 아랫배를 누르면 너무 아플 때 충수돌기의 위치에 따라 충수돌기염의 경우도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신우신염
- 신우신염이 생겼을 때에도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은 방광 안에 들어온 세균이 콩팥까지 올라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 대장균이 가장 흔한 원인이기도 하며, 습하고 땀이 차있는 속옷 또는 사타구니 주변을 통해 세균이 번식 후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들어가 오래 머물 경우 신우신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신우신염은 항문과 요도가 가깝고 요도가 짧기 때문에 여성 환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 당뇨가 있거나 방광 질환이 있는 경우 더 잘 발생합니다
- 전립선 비대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남성도 주의해야 합니다.
- 발열, 오한과 함께 온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 옆구리 뒤쪽 통증과 심한 두통 구역질이 특징입니다.
- 대다수의 경우 열이 나고
- 아프기 며칠 전부터 방광염 증상으로 소변을 볼 때 따가웠을 경우
- 소변을 봤는데도 잔뇨감이 남아 있거나 또 소변이 마려운 빈뇨 증상
- 혈액검사와 소변검사가 가능한 내과병원에서 진료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간농양, 담낭염, 게실염 등의 경우에도 발생할 수 가 있고 요로결석 또한 옆구리 통증과 함께 구역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감별이 필요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 또한 많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아픈 분들은 병원 방문 시 어느 진료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우리 몸 모든 곳의 겉은 근육층이 감싸고 있기 때문에 바깥쪽인 근육의 문제로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증상에 가깝다면 해당되는 진료과목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